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가현 (전주기전대학)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293 - 319 (27page)
DOI
10.20437/KOAECE25-5-1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의 사회정서역량은 이후의 학업능력과 적응을 예측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유아교육현장에 연계한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유아 대상 미술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J시에 위치한 K 유치원과 K 어린이집 만 4~5세 실험집단 44명, 비교집단 36명을 대상으로 효과의 검증을 검증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유아 대상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주 1차시, 30~40분씩, 총 10차시를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동일한 기간 동안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대상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들의 사회정서역량 수준이 비교집단 유아들과 비교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 대상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정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유아 대상 미술 기반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대상 사회정서학습 프로그램 개발
Ⅲ.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검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