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선옥 (금릉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8권 제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41 - 26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및 음악창의성에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대상은 사회.경제적 배경이 비슷한 2개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었다. 실험집단은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은 생활주제에 따른 일반적인 음악감상 활동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일반적인 음악감상 활동을 경험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음악개념과 음악창의성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통합적 음악 감상 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과 음악창의성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감상곡을 들려주고 난 후 단편적인 표상활동을 제시해 주기 보다는 감상곡에 따른 음악개념의 이해를 돕는 활동들과 다양한 표현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음악 속에서 음악개념의 요소를 인식 및 탐색하고, 이후에 탐구하고 활용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음악활동에 참여하고 음악을 느끼고 창의적으로 움직여 볼 수 지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8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