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은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5 - 7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음악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K구에 위치한 S유치원의 4세 두 학급의 유아 20명을 각각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을 20회 실시하였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표현력 검사와 음악적 태도 검사를 실험 처치 전·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 전체 및 하위요소인 어휘 수, 문장 수, 문장의 길이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감상활동은 만 4세 유아의 음악적 태도 전체 및 하위요소인 탐색, 표현, 감상 모두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 및 음악적 태도의 향상에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음악 감상활동이 현장의 교사들에게 음악 감상 활동의 변화를 촉진하고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되길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0963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