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보학 (경인여자대학교) 채수경 (경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학논총 제25권 제2호 (통권 제47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7 - 7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등직업교육기관인 전문대학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활용하여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도입함으로써 현장에 바로 적응할 수 있는 직무중심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K대학 비서행정과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사례연구를 통해, 사회수요 맞춤형 고등직업교육 운영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 또한 참다운 인성과 최고의 직무능력을 갖춘 여성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에 부합하고자 하였다.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은 첫째, 직업전망, 고용동향 등의 인력수요 전망 및 환경 분석을 실시하고, 재학생·산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학과 내부 역량을 조사하는 등 환경분석 및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학과에 양성해야할 인재양성유형 및 직무를 선정하였다. 둘째, 직무별 현장전문가가 포함된 교육과정 개발위원회를 구성하여 직무정의, 직무모형 설정, 직무모형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NCS 능력단위,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지식(K), 기술(S), 태도(A)를 고려하여 교과목 도출, 교과목 프로파일 작성 및 최종 교육과정표를 도출하였다.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관련되는 검증들이 향후 연구에서 다뤄져야 할 것이며, 이러한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결과로 학습자의 직무향상, 운영의 질관리, 성과평가 및 취업으로의 연계 등에 대한 연구도 향후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5-001392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