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3 - 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NCS 기반 교육과정은 일과 수행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직무 중심의 모듈로 개편하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비서・사무행정 분야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분석을 통해 NCS의 기본개념과 분류체계 및 구성, 그리고 NCS기반의 타 분야의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A대학 비서행정과의 NCS 기반 교육과정개발을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절차는 A 전문대학 비서행정과의 교육과정을 NCS에서 제시된 능력단위를 적용하여 기존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개발 절차를 단계별로 실제 적용하여 제시하였다. 해당 NCS 분류체계 및 구성 검토-요구분석-NCS 분류 체계 기반 학과 인력 양성 방향과 교육목표 설정- 관련 직무 능력단위와 능력단위요소 검토- NCS능력단위 직무 모형 설정- NCS능력단위와 교과목 연관성 검토- NCS 적용 교과목, 비적용 교과목 도출-NCS 적용 교육과정 총괄표의 8단계별로 NCS에서 제시된 2개의 세분류를 활용하여 교육과정개발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개발 시 전문대학 교육 현장에서 수반되는 현실적 문제와 이를 토대로 제언이 논의되었다. NCS기반 교육과정은 현재 국가가 지향하는 일-교육 및 훈련- 자격과 연계된 순환형 직업교육 체제 구축을 위해 현장적합성이 높은 능력중심의 교육과정 모델을 지향하고 있다. NCS 기반의 교육과정개발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개발과 활용에 따라 불가피하게 수반되는 이해 관계자들의 변화 수용 자세 및 학교 정책 차원에서의 행・재정적 지원이 관건이다. 교육과정개발 이후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운영하고 평가하는 방법 등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향후 과제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