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은철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2輯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17 - 34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초반 첨단 지식의 소재가 대학에서 기업으로 넘어가고 전공 지식의 유효 수명이 짧아지면서 대학은 타개책의 하나로 교양교육에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글쓰기는 담화 공동체 혹은 학문의 바탕이 되는 의사소통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보다 활성화 • 전문화되었고 다양한 양태로 분화 • 발전하였다.
그런데 대학 글쓰기가 분화•발전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논증적 글쓰기’ 교육이 강화되어 왔다는 점이다. 논증적 글쓰기가 대학 글쓰기에서 강화된 이유는 논증적 글쓰기가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학문의 기초가 되는 기본 능력들을 키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논증적 글쓰기가 갖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글쓰기 교재에 실린 ‘논증적 글쓰기’의 구체적인 교과 내용을 다룬 연구가 없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최근 논증적 글쓰기의 교과 내용을 크게 변화시킨 몇 대학의 개편 교재를 중심으로, 논증적 글쓰기 교과 내용의 구체적 변화 내용과 그 변화 의미를 살펴보았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논증적 글쓰기 교육과 논리학적 기반
3. 비형식 논리학과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분기
4. 논증적 글쓰기 교육 분기의 함의와 난점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39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