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3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3 - 11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의 도구로서 쓰기, 그 중에서도 논증적 글쓰기는 범교과 학습의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 연구는 범교과 학습의 도구로서 언어의 역할에 주목하여, 미국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CCSS의 분석을 통하여 논증적 글쓰기가 지식 탐구의 도구로 구현되는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CCSS 범교과 읽기 성취기준에 나타난 논증적 글쓰기는 (1) 독자로서 글을 읽는 과정을 논증의 과정으로 접근하는 양상, (2) 독자로서 글을 읽으며 필자의 글에 대해 필자의 논증으로 접근하고 평가하는 양상으로 확인되었다. 이때 논증적 글쓰기는 능동적․비판적 읽기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CSS 범교과 쓰기 성취기준에 나타난 논증적 글쓰기는 (1) 필자로서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면서 지식을 통합하는 양상, (2) 필자로서 연구를 진행하면서 지식을 통합하는 양상으로 범주화되었다. 이때 논증적 글쓰기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탐구 및 지식 통합의 도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CCSS 범교과 문식성 성취기준은 범교과 학습의 과정에서 논증적 글쓰기의 역할에 대한 단초를 체계적으로 제공했다는 점에서 향후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작지 않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