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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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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연구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54집
발행연도
2001.9
수록면
405 - 42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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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제는 현재 인류가 직면하고 있는 최대, 최급의 현안들 가운데 하나이다. 과학기술이 주도하고 있는 오늘의 세계 속에서 환경 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의 실마리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이 논문에서 필자는 이 물음의 몇 가지 국면에 대한 철학적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전문성의 영역들에 걸친 공동 대응의 기초가 될만한 결론들을 추출해 내고자 한다. 필자는 먼저 과학기술과 환경 위협의 관계를 고찰하면서, 환경 문제 대응의 필수적 요소인 위험 평가에 얽힌 문제점을 논하고 그와 관련하여 과학기술의 의의를 재조명한다. 두 번째로 이 논문은 윤리학의 영역에서 전개되고 있는 이른바 인간중심주의와 생태중심주의의 대치 상황을 분석하고 순수한 생태중심주의의 한계를 드러내며. 끝으로 환경 문제에 대한 실질적 대응을 위해 전문 과학교육 속에 환경교육을 포함시키는 문제에 대해 논한다. 여기서 환경교육이란 어떤 특정의 윤리적 관점을 심어 넣는 작업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태도와 그런 고려의 방법론을 습숙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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