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혜진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5호(통권 제43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39 - 7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교양교육 변화를 바탕으로 창의•융합을 위한 ‘체험교육’의 의의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교양교육은 학문과 삶의 연계라는 측면에서 날로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체험을 기반으로 한 교양교육이 절실히 필요해지고 있다. 체험을 근간으로 하는 대학 교양교육은 삶의 실제와 이론을 창의적이고 경험적으로 배운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대학에서 체험교육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할 요소들이 많으며, 고등교육적 측면과 평생교육적 측면을 배려한 교수자의 세심한 설계가 필요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론으로 본고에서는 체험교육의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았으며, 대학에서 체험교육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앞으로 대학들은 지식기반사회를 이끌어갈 창의•융합적인 인재를 원할 것이며,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대학은 체험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체험교육은 체험학습이 잘 이루어지도록 조직화하는 교육철학이자 방법론으로서 직접적인 경험과 초점이 있는 반성에 학습자들을 의도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이다. 체험교육을 위해서는 계획-체험-성찰-적용-변화의 5단계 설계과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체험을 기반으로 한 교양교육과정 설계를 위해 고려해야 할 방법과 내용을 6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첫째, 교육과정 설계이다. 교육과정 설계를 위해서는 수업 적합성 판단에 따른 학습자 요구, 내용, 환경 분석 등이 필요하며, 체험활동에 따른 자기 성찰과 적용의 과정이 포함된 세심한 학습지도안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방법론이다. 체험교육을 위해서는 문제중심의 학습법(PBL), 서비스러닝(S-L), 팀기반 학습법(TBL)등이 활용될 수 있는데, 교과별 특성에 따라 교육방법론을 적용하도록 한다. 셋째, 핵심역량 개발이다. 대학마다 인재를 기르기 위한 역량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으므로 교양강좌의 핵심역량이 무엇을 목표로 해야 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넷째, 교수자의 역할이다. 체험교육과정 설계에서 교수자의 역량은 무엇보다 중요하며, 수업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한다. 다섯째, 체험활동의 내용과 수준이다. 체험활동은 다양한 내용을 포괄하고 있지만 반드시 자기성찰과 피드백 과정이 있어야 하며 삶의 변화와 성장을 유도하는 교육목표가 실현되어야 한다. 여섯째, 평가와 최종산출물이다. 체험교육의 평가는 과정중심의 수행평가가 바람직하며, 포트폴리오, 자기성찰일지나 에세이 등을 최종결과물로 만들 수 있다. 교수자 역시 교수-학습의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관리하고 개선해야 한다.
체험교육은 직접적인 신체 활동을 수반하고 교수자의 많은 준비와 노력, 시스템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극적으로는 강의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있지만 적극적인 체험은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삶과 연계한 강의실 밖 활동으로 확장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교수자들은 적극적으로 강의를 개발하고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 체험교육이 많은 교양교과목에서 활용될 때 실질적인 삶의 유익과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체험교육의 개념과 원리
3. 대학에서의 체험교육의 필요성
4. 체험교육 설계의 방법과 내용
5. 맺음말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636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