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비 (삼육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5호(통권 제43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53 - 1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영어를 배우는 학생들이 미디어매체를 통해 영어를 배울 때 얼마나 수업에 집중을 하고, 암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영어는 단순히 시험과 성적을 위한 학습이 아닌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 사용되어야 한다. 단순히 문장을 외우는 것이 아닌, 문장을 이해하고 대화를 하는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영어를 학습해야 한다.
이렇게 영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암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대학뿐만 아니라 초, 중, 고등학교에서도 암기는 일방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수업시간에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를 배제한 무조건적인 암기는 단시간 내에 외울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들이 곧 배운 것을 잊어버리기 쉬운 방법이다. 단순히 듣고 말하는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는 부족하고 수업에 대한 집중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교재와 함께 적절한 미디어매체를 이용한다면 흥미 유발과 암기력을 높일 수 있다.
연구자는 S대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전공실무 영어회화’과목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학과의 특성에 맞춘 영어 수업을 미디어매체와 함께 수업했다. 전공과 관련한 영어를 배울때의 문제는 학습자들이 어려운 전공단어들을 어떻게 쉽게 외우고 오래 기억할 수 있는지에 있다. 연구자는 학생들에게 흥미를 제공하고 암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미지와 함께 영어를 기억하도록 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문자보다 이미지는 강렬하게 학생들의 뇌리에 남을 것이고 이미지와 함께 기억한 언어는 장기 기억된다고 생각한다.
기존의 미디어매체 이용학습은 드라마와 영화에 나오는 대사를 보고 외우는 학습이었지만, 이 수업에서는 반대로 교재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드라마에서 찾아내서 그 장면을 통해 학습을 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이미지를 통해 학생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기고 그 장면에서 사용한 언어 또한 오래 기억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연상을 할 수 있는 이미지를 통해 수업을 진행했다. 글속의 문자적 정보와 이와 관련된 지식을 통해 전체의미를 맞추어 가는 과정이 연상과정이다. 영화, 드라마에 나오는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어휘를 기억한다면 영어 학습자의 기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1. 서론
2. 연구 방법
3. 수업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10-0016362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