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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호준 (단국대학교) 천성용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연구 마케팅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15830/kmr.2016.3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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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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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경기 침제로 인한 소비자들의 경제성 추구 성향과 유통업체들 간의 차별화 경쟁으로 인해 다양한 PB(Private Brand)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PB 제품은 가격이 싼 대신 제품의 품질이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되는데, 최근에는 유통업체들이 PB 제품의 낮은 품질 지각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제조업체 브랜드와 제휴하여 두 브랜드를 공동으로 표기하는 NPB(National Private Brand) 제품까지 시장에 내놓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PB 제품 유형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소비자의 심리적인 요인(조절초점)과 유통업체의 점포이미지가 소비자들의 PB, NPB 제품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위험을 회피하고 기존의 선택을 계속 유지하고자 하는 예방초점 소비자들은 PB 제품보다 기존 제조업체와의 공동 브랜드 제품인 NPB 제품에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자신의 목표 달성에 더 집중하는 향상초점 소비자들은 PB제품의 경제적 혜택 등을 높이 평가해 NPB와 PB 제품 태도 간에 특별히 유의미한 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편, 본 연구는 유통업체의 유형에 따라 PB 제품이 오히려 더욱 선호될 수 있는 상황도 설명하였다. 대형할인마트와 같이 할인 이미지의 유통업체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유통업체의 낮은 이미지를 보완해줄 수 있는 기존 유명 제조업체와의 제휴 제품인 NPB 제품을 더욱 선호하였으며, 백화점과 같이 이미 충분히 고급스러운 점포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유통업체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오히려 해당 점포의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그대로 활용되는 PB 제품에 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개인의 심리적 변수와 유통업체의 점포 이미지를 함께 고려하여 기존의 PB 제품 연구를 더욱 확장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유통업체 마케터들은 본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자사 목표 고객들의 심리적인 성향과 자사의 점포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고려한 PB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및 분석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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