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정 (한양대학교) 전의성 (한양대학교) 이병관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55 - 101 (47page)
DOI
10.21328/JMEC.2016.11.14.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텔레비전을 통한 정보 습득 혹은 정보를 습득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설득/캠페인 vs. 시사/뉴스 vs. 교양/오락)에 따라 에이즈 지식, 감염인에 대한 태도, 감염에 대한 두려움, 낙인 규범 인식, 낙인 행동 의도가 달라지는가를 확인하고, 그 효과가 에이즈 교육에 의해 조절되는가를 분석하였다. 질병관리본부 주관으로 실시한 2015년 ‘대국민 에이즈 행태 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텔레비전을 통한 에이즈 정보 습득에 따른 에이즈 지식과 감염인 태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감염에 대한 두려움, 낙인 규범 인식, 낙인 행동 의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에이즈 교육은 에이즈 관련 태도 및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나, 에이즈 지식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못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에 따라서도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는데, 오락/교양 프로그램을 통한 정보 습득이 설득/캠페인이나 시사/뉴스 프로그램을 통한 정보 습득보다 에이즈 관련 부정적 신념이나 낙인 행동 의도를 낮추는 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텔레비전 프로그램 장르가 감염인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에이즈 교육 경험에 의해 부분적으로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70-0015618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