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홍 (평택대학교) 변승혁 (백석예술대학교) 이수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 - 34 (14page)
DOI
10.20462/TeBS.2016.12.17.6.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최근 스마트폰의 활용증가는 관광객의 쇼핑활동의 형태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면세점을 통해서도 보여지고 있다. 바쁜 관광일정 속에서 면세품을 오프라인에서 직접 구매하는 모습이 e-비즈니스 환경속에서 미리 면세품을 구매하고 출국 전 면세점에서 찾아가는 구매형태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유통 채널인 대형할인점, 백화점의 저성장 속에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른 면세점 소비가 신규 유통채널도 이전되는 효과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 국내 면세점의 가파른 회복은 소매판매의 회복을 이끌었으며, 이 배경 속에는 적극적 소비기반의 백화점, 할인점 보다는 보수적이고 합리적인 소비기반의 온라인 면세점에 소비트렌드가 집중되었기 때문이다.
향후 e-비즈니스 서비스가 접목된 온라인 면세점을 통한 소비 트렌드로의 유통채널 이전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짐작되며, 이에 본 연구에서는 면세점 기업의 e-비즈니스 마케팅 서비스 품질이 면세점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내고, 구매의도와의 관계분석을 통해 향후 면세점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Hypotheses development and Research model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Empirical Analysis
Ⅵ.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89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