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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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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윤서 (동국대학교) 안윤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민주주의와 인권 민주주의와 인권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3 - 151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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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잠재적 차별대상과 편견의식을 서울에 있는 4년제 대학생 총 391명의 성찰보고서를 토대로 CQR-M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2개 영역, 6개 범주, 24개 하위범주로 분류되었다. 첫 번째 영역은 차별대상으로 범주는 4개로, 명시적이고 은밀한 외국인 배척, 강박사회의 가학적 구분 짓기, 약자라는 이름의 스티그마, 획일화된 정상성의 일탈자들로 나누었다. 두 번째 영역은 대안 성찰로 범주는 개인적 노력(다양한 인식전환, 실천적 행동변화)과 사회적 변화(문화 · 교육의 강화, 사회 제도의 개선) 2가지로 나누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에게 내재된 일상적 차별의식을 드러내는 계기의 중요성과 관련 공감교육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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