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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재 (경희대학교) 박광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방송공학회논문지 방송공학회논문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6 - 13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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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VR(virtual reality)의 관심이 급격하게 늘어감에 따라 HMD(Head Mounted Display), 360도 VR 카메라 등 많은 VR기기들이 출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360도 VR 비디오의 경우 기존의 일반 2D 비디오의 코덱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코덱은 360도 VR 비디오의 특징을 고려하지 않고 비디오를 부/복호화하기 때문에 압축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360도 VR 비디오의 특성 중 시점이 달라 생기는 왜곡을 보정한 참조프레임으로 사용함으로써 압축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을 적용할 경우 시간적 예측 효율이 높아져 압축효율이 높아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방법
Ⅲ. 제안 방법
Ⅳ. 실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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