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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갑철 (동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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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한국 정부는 개정 국가교육과정을 통해 정의로운 세계 건설에 기여할 세계시민성교육을 한국 초·중등교육의 새로운 의제로 선정하여 발표하였다. 하지만 세계 정의를 지향하는 세계시민성 개념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 기반이 충분히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국가교육과정은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등학교에서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교과 중 하나인 중학교 지리영역에 내재해 있는 세계시민성 담론을 비판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이를 위해 후기식민주의 및 해체주의 관점을 바탕으로 2009 개정 사회과 지리교육과정 및 중학교 사회 교과서 지리영역 텍스트에 대한 질적 분석을 실시한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필자는 2009 중학교 지리교육과정이 세계 ‘타자’에 대한 특정 방식의 전체주의적 사고를 당연시함으로써, 다양한 ‘타자’의 도래를 막는 동시에 근대적 세계시민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작동할 가능성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관점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토의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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