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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운선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4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 - 3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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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과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글로벌 시민성 유형을 분석하고 연령, 성별,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국제관련 시사 컨텐츠의 접촉 빈도, 해외방문경험, 지역공동체 활동경험 등의 변수가 사회과 예비교사들의 글로벌 시민성 유형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경북 지역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사회과 예비교사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예비교사의 중등학교 자격 취득 과목은 역사, 일반사회, 지리 등의 세 영역으로 이루어졌다. 군집분석방법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민성 유형을 분석하였으며, 다중로지스틱 회귀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연령, 성별,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국제관련 시사 컨텐츠의 접촉 빈도, 해외방문경험, 지역공동체활동 경험 등의 변수가 글로벌 시민성 유형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의 주요 결과는 첫째, 사회과 예비교사의 글로벌 시민성은 ‘다중적 시민성(25.1%)’, ‘미숙한 시민성(27.6%)’, ‘국가지향 시민성(20.1%)’. 그리고 ‘이문화 인정주의(27.1%)’의 네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둘째, 연령, 해외방문경험, 지역공동체활동 경험은 글로벌 시민성 유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성별과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국제관련 시사 컨텐츠의 접촉 빈도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연구결과를 토대로 사회과교사교육을 위한 방향과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논의와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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