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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선 (한국교육개발원) 안영진 (한양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03집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45 - 7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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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영유아교사들이 인성과 행복의 통합 교육프로그램을 수강 후, 영유아 교육 기관에서 인성과 행복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함으로써 영유아교사들의 영유아 인성과 행복교육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유아교사들은 인성과 행복의 통합 교육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영유아의 배려 · 약속 · 정직 등의 인성 덕목 행동개선과 행복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활동을 8차시 이상에 걸쳐 실행하도록 하였다. 이후 영유아 인성과 행복의 통합 교육 프로그램 실행 전과 실행 후 영유아 교사의 인식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성찰일지, 교수-학습지도안, 개별면담, 전문가협의회(FGI) 등을 통해 모은 자료를 코딩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에게 내재적 동기변화가 나타났다.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수강하고 실행하면서 일어난 영유아의 인성과 행복감의 변화가 교사 자신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선순환 구조임을 인식하게 되었다. 둘째, 영유아교사에게서 교육전문성향상에 대한 자율적 적극성이 나타났다. 영유아교육현장에서 기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적용하였고, 인성과 행복교육방법 및 자료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셋째, 영유아교사들과 영유아들의 가정 및 교육관계자와 공동체의식이 함양되었다. 즉, 영유아인성과 행복의 통합적 교육에 대해 영유아들이 인성과 행복의 방향과 가치를 바르게 이해하게 해주고, 일관성 있는 교육이 지속될 수 있는 영유아 교육기관과 가정 공동체의 상호보완적인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가 보다 의미 있고 효과적으로 영유아 인성과 행복교육을 실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영유아교사의 인성과 행복의 변화뿐아니라 교육기관, 가정의 공동체적 협동적 지원이 동시에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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