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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직지문화산업연구소 호서문화논총 호서문화논총 제25집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163 - 17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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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각 시도 교육청 등에서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한국어교육 지원 체계와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지역의 한국어교육 지원 체계의 발전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충청북도에서 실시하고 있는 한국어 교육 지원 사업체계의 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앞으로 다문화 가정의 부모와 자녀들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다문화 정책은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16개 시도에 위탁하여 주로 부모 교육과 연계해서 자녀들의 한국어교육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경우와, 교육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16개 시도교육청에서 다문화 가정 자녀의 교육을 근간으로 자녀와 부모에 한국어교육 지원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또한 협조기관으로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지정하고 이 센터를 중심으로 각 시도에 전달되는 방식이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지원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성가족부, 교과부, 법무부에서 그리고 각 시도교육청으로 분산되어 있는 한국어 교육 지원 체제를 한 창구로 연결하여야 한다.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지원을 전담하는 독립기관을 두어 예산이 중복되지 않도록 운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의 수준별 교수·학습 과정안과 수준별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교재개발이 단편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과부에서 교과서와 같은 개념으로 개발되어 보급되어야 자원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한국어교육 지원체계를 정규교육과정과 연계시켜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문화 관련 정책 현황
3. 다문화가정 한국어 교육 정책
4. 한국어교육 지원 정책 현황
5. 충청북도 다문화가정 한국어 교육
6. 한국어 교재 교육 내용 구성 방향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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