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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해준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9輯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73 - 287 (15page)
DOI
10.15565/jll.2024.9.99.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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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한국어 교육의 정체성을 살피고자 한다. 현재 학령기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은 국가 주도의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성격을 가진 KSL(Korean as Second Language) 한국어 교육과정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 성격이 다양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을 고려하기에는 현재의 한국어 교육과정은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지역 교육청은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시도 교육청의 교육 재량권을 활용하여 다문화교육의 틀 안에서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기 위한 과도기의 교육이기에 교육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준비가 더 힘들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준비를 위한 고민은 지금 당장 해결이 어렵더라도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기에 본 연구에서는 경남 지역을 대상으로 KSL 한국어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피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한국 사회가 보편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준비해야 하는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과 지역의 개별성을 고려한 다문화가정 자녀 대상 한국어 교육이 무엇인가를 고민해 보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육
3. 경남의 한국어 교육 현황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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