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구 (건국대학교) 박다은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45 - 162 (18page)
DOI
10.17286/KJEP.2017.31.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성장신념, 고정신념)이 투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투지가 지능의 암묵적 신념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뉴욕 공립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16명을 대상으로, 학생보고를 통해 지능의 암묵적 신념을, 교사보고를 통해 투지를 측정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학생부 자료를 활용하였다. SPSS 22.0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1학기 초 성장신념이 높을수록 2학기 초 투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1학기 초 지능의 암묵적 신념과 2학기 말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에서 투지의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더불어 이러한 결과는 1학기 초 투지와 학업성취도를 통제하고 유의하게 나타나 성장신념은 투지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는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의적 태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화할 필요성에 대해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2227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