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금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서수균 (부산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45 - 264 (20page)
DOI
10.33770/JEBD.37.4.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미시체계 변인(부모의 양육태도, 교사관계, 친구관계)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 및 학업열의의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데이터(2019) 자료수집에 참여한 중학교 2학년 학생 2,402명이며, SPSS 27.0과 Hayes(2013)의 Macro Process(model 6)을 활용하여 관련변인들간의 상관분석 및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양육태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열의가 부문매개하였으며, 그릿, 학업열의 순으로 이중매개 하였다. 둘째, 교사관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과 학업열의가 완전매개하였으며, 그릿, 학업열의 순으로 이중매개 하였다. 셋째, 친구관계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업열의가 부문매개하였으며, 그릿, 학업열의 순으로 이중매개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