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준욱 (경북대학교) 이은주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3
수록면
195 - 213 (19page)
DOI
10.17286/KJEP.2017.31.1.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결정성이론과 성취목표지향성이론의 통합적 관점에서 숙달접근목표와 수행접근목표의 이질적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5~6차년도 데이터(고2~고3)를 사용하여 회귀혼합분석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 고2의 자기결정성 동기와 성취목표지향성이 고3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력에 따라 고외재 중다목표, 균형 중다목표, 저외재 중다목표, 및 내재 숙달목표의 네 잠재계층으로 구분되었다. 외재적 조절동기와 내재적 조절동기가 평균적인 수준에서 균형을 이룬 균형 중다목표 계층에서는 숙달접근목표의 학업성적 예측효과가 학업성적을 유의미하게 예측했지만 내재적 조절동기가 상대적으로 높은 계층(내재 숙달목표 계층)과 외재적 조절동기가 상대적으로 낮은 계층(저외재 중다목표 계층)에서는 성취목표의 수준과 관계없이 수행접근목표가 유의한 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를 통해 성취목표지향성이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결정성 동기의 수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0-002227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