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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영철 (한국철도공사) 심광섭 (한국철도공사) 권세곤 (한국철도공사) 박성백 (한국철도공사) 백인철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039 - 1,043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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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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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4월 1일 경부고속철도 1단계(광명-대구)가 개통되어 자갈도상구간으로 보슬로형, 팬드롤형(e-clip, fast-cilp) 3가지 침목이 부설되어 현재 13년째 공용중에 있으며, 국내 총 5개 업체에서 제작, 프리스트레스 도입 후 고온증기양생한 콘크리트제품으로 300km/h의 고속주행 환경에서 열차하중을 안전하게 지지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PSC침목의 장기 내구성능 확보와 품질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현황조사로 고속철도 1단계 자갈도상 구간으로 그 동안 교환이 완료된 PSC침목에 대한 손상유형, 손상조건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손상원인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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