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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영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장승엽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11호(통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1,086 - 1,097 (12page)
DOI
10.7782/JKSR.2020.23.11.10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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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2017년 개정된 KRS TR 0008과 기존 규정에 따른 설계 휨모멘트의 변화를 고찰하고 이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용 PSC 침목이 사용성과 구조안전성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개정된 설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고속철도 침목의 레일 좌면부를 제외하면 모두 기존 규정에 비해 설계 휨모멘트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사용 중인 PSC 침목의 극한 휨모멘트는 모두 설계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균열 휨모멘트의 경우 고속철도용 침목의 레일 좌면부와 침목 중앙부, 일반철도용 침목의 레일 좌면부에서는 기준에 부합하였으나, 일반철도 침목 중앙부에서는 균열 휨모멘트가 도상 반력이 일정하게 분포된다고 가정하여 계산한 설계 휨모멘트보다 낮아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설계 휨모멘트를 보다 합리적으로 산정할 수 있도록 명확한 근거를 바탕으로 할증계수가 제시될 필요가 있으며, 이와 함께 일반철도 침목 중앙부의 단면과 저부 형상을 효율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KRS TR 0008에 따른 PSC 침목의 설계 휨모멘트와 설계 요구조건
3. PSC 침목의 정적 휨강도 실험
4. 결과 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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