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7 - 7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평생학습자의 증가로 인해 학습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짐에 따라 최근 평생교육기관들은 교육서비스 품질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서비스품질, 학습자 만족, 관계몰입이 학습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습자 만족과 관계몰입을 매개로 하여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총 28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4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 학습자 만족, 관계몰입이 학습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것은,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자의 행동의도에 관계에서 학습자의 관계몰입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자 만족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평생교육기관에 대한 학습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평생교육기관이 교육서비스품질을 높일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