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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61 - 5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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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평생교육환경에서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요인과 학습지속의지 간 관계를 인지적흥미와 학습자역할몰입이 조절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평생교육환경에서 학습지속의지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 환경 맥락에서의 학습자 특성과 학습 상황 및 과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환경의 교수-학습상황에서 학습자의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요인으로서 인지적흥미, 그리고 다양한 역할을 병렬적으로 수행하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보여주는 요인으로서 학습자역할몰입에 주목하였다. 이를 위해 평생교육기관의 학습자 10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인지적흥미와 학습 자역할몰입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지적흥미는 자기결정성 요인 중 유능감과 학습지 속의지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지적흥미와 유능감은 대립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있 으며, 인지적흥미 수준이 높아질수록 유능감이 학습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약하게 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역할몰입은 자기결정성 요인 중 유능감, 관계성과 학습지속의지 간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또한 대립적인 상호작용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흥미 및 학습자역할몰입이 학습지속의지에 의미있는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확인하였 다. 자기결정성 요인이 학습지속의지를 예측하더라도 인지적흥미 및 학습자역할몰입과 상호작용함으로써 그 강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이는 평생교육 학습자가 인지적흥미를 느낄 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학습자로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구축해야 함을 시사한다. 특히 본 연구의 인지적흥미는 새로움, 도전, 탐구의도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를 반영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운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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