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29 - 3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을 평가하고 놀이치료 접근을 통해 문제행동을 지도하여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의 효과적인 교육적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K도에 위치한 S어린이집에 다니는 정서·사회적 문제행동을 보이는 만 5세 유아 2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절차는 유아·부모 기초검사를 수행하고,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놀이환경을 구성한 후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를 시행하였다. 기초검사는 부모상담, 원장님 면담, 유아의 주의력결핍과 유아 행동평가척도를 이용하여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를 측정하였으며 놀이치료에 기반한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는 본 연구자가 매주 1회, 40분씩, 총 20회기를 개별적으로 실시하였고, 놀이치료가 이루어진 이후 부모상담도 함께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양적 및 질적으로 이루어졌다.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전과 후에 따른 차이의 양적 분석을 위해 주의력결핍과 유아 행동평가척도(K-CBCL)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질적 자료는 놀이치료에 기반한 정서·사회적 문제행동 지도 과정의 비디오 녹화 및 전사, StainBack & StainBack 현장노트기록, 부모 상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주의력결핍 및 유아행동문제에서도 모두 정상군의 수치로 나타났고, 자신감 있게 정서를 표현하고 사회적 유능감이 향상되었다. 결론적으로 유아의 정서·사회적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 놀이치료에 기반한 본 연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