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해인 (단국대학교) 김현륜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459 - 471 (13page)
DOI
10.21097/ksw.2017.05.12.2.4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요가프로그램 수행 후 고교야구선수들의 신체적‧정서적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S시에 위치한 Y 고등학교 야구부원 5명을 선정하여 총 7개월에 걸쳐 요가프로그램 수업을 진행하였다. 문화기술지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개별적 심층면담과 비 참여관찰, 문서자료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고교야구선수들의 훈련 및 경기시의 변화의 하위 범주로 신체적 변화에서는 유연성향상, 부상방지, 통증완화, 균형감각으로 총 4가지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정서적 변화에서는 자기조절, 불안해소, 집중력, 안내심, 자신감 총 5가지의 변화로 신체적, 정서적으로 긍정적 작용을 경험하였다. 둘째, 고교야구선수들의 훈련 및 일상생활 변화의 하위 범주로는 신체적 변화에서 바른 자세, 불면증 해소, 정서적 변화에서는 자기조절, 성격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요가프로그램의 참여 이후 자기조절능력이 향상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셋째, 요가프로그램을 통한 운동수행 현장의 효과의 하위 범주로는 요가수업에 대한 신체적 기대감과 정서적 기대감으로 총 2가지의 변화가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68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