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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지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18208/ksdc.2017.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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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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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홈쇼핑(TV home shopping) 헤어제품(Hair Products) 쇼호스트(Show host)와 쇼게스트(Show guest)의 관계마케팅이 소비자의 신뢰도뿐만 아니라,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는 쇼호스트(Show host)와 쇼게스트(Show guest)가 소비자와의 친밀감을 줄 수 있는 관계마케팅에 대한 개념 정립과, TV홈쇼핑(TV home shopping)에 맞는 효율성을 높여, 관계마케팅 향상을 위한 신뢰도와 구매에 관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자료 수집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인구 통계적 특성, 관계마케팅, 신뢰도, 충동구매로 구성되었다. 수집된 320부의 설문지를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연구결과, 결론은 다음과 같다. 관계마케팅이 신뢰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 마케팅이 충동구매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첫째, 고객과 TV홈쇼핑(TV home shopping) 쇼호스트(Show host)와 쇼게스트(Show guest)의 사이의 신뢰도에 관한 관계마케팅의 요인은 중요하며, 고객은 제품에 대한 정보와, 편리한 구매방법에는 구매의 영향을 미쳤으며, 고객은 불편, 불만사항이 높았을 때 TV홈쇼핑(TV home shopping)의 신속한 대처가 잘 되어 있지 않을수록 소비자의 신뢰는 떨어진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쇼호스트(Show-host)와 쇼게스트(Show-guest)는 제품을 완전히 숙지하여 고객에게 허위 과장 설명 없는 제품 소개와 TV홈쇼핑(TV home shopping)은 고객의 불편, 불만사항의 빠른 대처로 신뢰를 높여 TV홈쇼핑(TV home shopping)에 대한 고객의 구매성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 논의 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고객은 쇼호스트(Show-host)와 쇼게스트(Showguest)의 관계마케팅의 영향으로 충동구매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를 통해 쇼호스트와(Showhost) 쇼게스트(Show-guest)는 전문성 강화를 위한 꾸준한 교육지원과 TV홈쇼핑은 고객에게 믿음을 주기 위한 방안이 논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 연구에서는 요즘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으며, TV홈쇼핑 쇼호스트(Showhost)와 쇼게스트(Show guest)의 관계마케팅과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 품질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보는 것 또한 의미 있는 결론이 도출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내용 및 방법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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