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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윤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27 - 138 (12page)
DOI
10.16915/jkapesgw.2017.06.31.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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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체력과 학업성취 관련 연구에서 고등학생 연령에 대한 접근 및 장기적 관점의 접근이 많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본 연구는 장기적 관점에서 고등학생의 체력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일반계 고등학생 총 339명(남 143, 여 196)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체력은 고등학교 1, 2학년 시기에 PACER(20m 셔틀런)으로 측정한 심폐체력을 활용하였고, 학업성취는 고등학교 1, 2학년 2학기말 성적 중 국어와 수학 교과목의 성적을 사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상관분석, 일원분산분석,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여학생의 심폐체력은 국어성적과 1, 2학년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1학년 시기에서 수학성적과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여학생의 심폐체력은 1, 2학년시기 모두 국어성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1학년 시기에는 수학성적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2년간 상위 40%이상의 심폐체력을 유지한 여학생의 학업성적은 하위 40%이하를 유지한 여학생에 비해 높았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고등학생의 경우 여학생의 심폐체력과 학업성취에 유의한 관계가 있으며, 장기간 높은 수준의 심폐체력을 유지한 여학생의 학업성적이 우수할 가능성을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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