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석표 (강원대학교) 손승범 (강원대학교) 유진희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9
수록면
1 - 1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의 급성장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온라인상에서의 스포츠용품 구매행동을 체계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Shim, Eastlick, Lotz, & Warrington(2001)이 제안한 온라인 구매 의도 모델(Online Prepurchase Intentions Model)을 스포츠용품 구매 환경에서 검증해 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ㆍ경기ㆍ강원지역에서 야구를 즐기고 있는 동호인으로, 440명을 임의표집하여 292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win ver.11과 LISREL 8.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 확인적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 검증을 통해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온라인 구매 의도 모델은 스포츠용품의 온라인 구매 의도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정보탐색 의도는 인터넷 구매 의도를 형성하는데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 통제는 인터넷 정보탐색 의도에 중간정도의 영향을 미치며, 인터넷 정보탐색 의도는 인터넷 구매 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관적 규범과 지각된 행동 통제는 인터넷 정보탐색 의도를 매개로 하여 인터넷 구매 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5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