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844 - 2,851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장실무중심 간호학 교육과정 개선을 위하여 일 지역 병원 간호사와 간호관리자가 인식하는 간 호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는 2012년 12월 1일부터 15일까지 K 지역에 소재한 중소병원 간호사와 간호관리자 136명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SAS/WIN 9.1 version 프 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t-test, ANOVA와 Duncan test를 시행하였다. 간호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는 근무경 력, 근무부서, 직위, 채용기준 등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만족도는 중환자실 근무자가 유의하게 가장 높았 다(F=0.54, p=0.01). 간호핵심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는 간호사(t=12.64, p<0.0001), 간호관리자(t=6.20, p<0.0001) 두 집단내에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두 집단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간호핵심역량 중 간호사 는 전문지식 역량을, 간호관리자는 인성 역량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인성 역량은 두 집단에서 가 장 만족한 것으로, 외국어 활용능력 역량은 가장 만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산업체와 교육계에서는 간호사들의 전문직역량을 증진시키고 간호학생들의 인성과 외국어 능력 등을 포함한 교양교육의 강화를 위한 작업을 서로 밀접하게 수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05-001108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