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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Sungha Jang (캔자스 주립대학교) Ji Hye Kang (로드아일랜드대학교) Junghwa Son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 - 17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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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패션제품의 카테고리 별로 다양한 구매촉진 효율성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 실행되었다. 오프라인 소매점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소매점도 쿠폰이나 보상프로그램과 같은 다양한 프로모션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들의 제품 구매를 촉진시킨다. 하지만, 프로모션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온라인 소매점이 취급하는 제품의 종류와 특징에 따라 다른 판촉 전략을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 온라인 쇼핑몰의 371 패션브랜드의 실제 거래 데이터를 이용하여 쿠폰과 보상 포인트의 사용이 구매금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으며, 패션제품 카테고리별 조절효과 또한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쿠폰과 보상 포인트 모두가 구매금액의 증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쿠폰이 구매를 더욱 촉진시키는 상대적으로 효과적인 프로모션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패션제품 카테고리별로 쿠폰과 보상 포인트의 사용이 구매금액에 영향을 미친다는 조절효과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온라인 소매점들은 보다 효율적이고 적합한 구매촉진 방법의 적용 및 제품 카테고리별로 구매촉진 방법의 차별적 적용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목차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s and Hypotheses
Ⅲ. Methodology
Ⅳ. Hypotheses Testing and Results
Ⅴ. Conclusion and Discussion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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