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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51 - 74 (25page)
DOI
10.26857/JLLS.2007.05.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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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9월로 예정되어 있는 주 5일 수업에 대비하여 사이버가정학습체제구축 등 중등학교교육에서의 e-Learning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고등∙성인∙기업교육에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e-Learning 체제가 중등학교교육에도 성공적으로 접목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기 위하여 시범적으로 e-Learning 프로그램을 학교교육에 도입, 수업을 경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어떤 요인이 e-Learning 참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 적인 연구 변수는 용이성, 유용성, 컨텐츠의 질, 자기주도 학습능력, ICT 활용능력, 교과학습에 대한 기대, 웹 관련 기술요인 등이다. 상업계 고등학교에서 e-Learning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용이성과 유용성은 앞으로의 참 여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컨텐츠의 질, 자기주도 학습능력, 교과학습에 대한 기대 등은 수업의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ICT 활용능력이 높을수록 학습의 용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웹 관련 기술요인은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e-Learning 컨텐츠의 질을 잘 관리하고 설계적 요인을 고려 하면 성인학습자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개인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중고생 학습자들에게도 e-Learning은 새로운 교수-학습환경으로서의 긍정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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