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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26857/JLLS.2013.0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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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저소득층 가정배경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명문대에 입학한 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대학교육의 한계와 개선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삼성꿈장학재단의 차세대리더육성 장학금을 지원받은 7명의 저소득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개인적 강점과 학교교육의 시너지 효과에 힘입어 사회적 약자 배려 전형 등을 통해 명문대 진학에 성공했지만, 입학 후에는 출발선 격차와 이를 강화하는 대학교육 환경 등으로 인하여 학업적, 사회적으로 소속 대학에 원만하게 적응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대학들이 기회균등을 학생선발 과정에만 한정하고, 교육의 과정과 결과 면에서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채 주류 학생 중심(majorities-oriented)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교육의 책무범위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며, 대학교육을 기관이나 교수가 아닌 학생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대학 내 약자를 배려하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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