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세종대학교) 이희찬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9 - 192 (14page)
DOI
10.21298/IJTHR.2017.08.31.8.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교육훈련이 구성원의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연구와 직무역량에 의한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연구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형을 설계하고 조사설계와 실증분석을 위하여 가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비스교육훈련이 구성원의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젓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서비스교육훈련의 하위차원인 강사자질, 교육환경, 교육내용 3요인 모두 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 검증되었다. 인적자원을 개발 및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서비스교육훈련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교육훈련의 중요한 구성요소를 제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서비스교육훈련의 하위차원이 강사자질, 교육환경, 교육내용과 교육만족도간 영향관계의 경우, 직무역량의 하위 차원인 관리역량과 조직역량은 서비스교육훈련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지만 서비스교육훈련의 하위차원인 강사자질은 구성원의 개인역량에 따라 교육만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강사자질이 우수할수록 개인역량이 낮은 구성원은 교육만족도를 높게 지각하게 되므로, 강사역량 개발 및 구성원의 개인역량의 정도를 사전 검토하여 교육하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241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