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바름 (인천신대초)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93 - 22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실효성 있는 역량 교육과 평가를 위한 구체적 대안을 사회과 교과 역량을 중심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다루는 역량 평가 방안은 역량의 의미, 역량의 요소, 역량의 수준, 역량 평가 설계 시 고려사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역량의 의미는 무엇이고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있는지 실체를 정리하여 역량을 발휘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다음으로 역량 하위 요소 별 수준을 설정하여 역량이 단계별로 어떻게 발달해가는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역량은 총체적, 단계적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역량을 이루는 요소도 단계적으로 수준별로 제시되어야 평가 결과에 따라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끝으로 역량 평가 설계 시 고려사항을 토대로 역량 평가 설계 방법과 예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동안 역량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구체적으로 역량이 무엇이고, 어떻게 교육할 것인지를 교육과정 체제나 교수학습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평가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는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