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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숙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21 - 16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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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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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7년 소비자기본법 시행 이후 한국소비자원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의 소비자상담과 소비자피해구제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고 소비자문제 관련 분야의 전문가, 활동가,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소비자피해구제 관련 영역과 과제들에 대한 인식 수준을 분석하는데 있다. 2007년∼2016년 한국소비자원과 1372소비자상담센터의 소비자상담 자료와 소비자문제 관련 전문가, 활동가, 실무자 등을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실시한 120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상담과 소비자피해구제 건수는 모두 2010년 1372소비자상담센터가 설립되면서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에는 2007년에 비해 소비자상담은 455,105건(140.4%p) 증가하였으며 소비자피해구제는 13,482건(57.5%p) 증가하였다. 소비자상담 및 소비자피해구제 비율 모두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가 가장 많았으며, 20대는 감소하였으나 40대 이상은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상담은 전화와 인터넷접수가 많았으나 1372소비자상담센터는 대부분 전화로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소비자피해구제는 팩스, 우편, 홈페이지로 접수되었다. 소비자상담과 소비자피해구제 모두 계약, 품질·A/S, 부당행위 관련 내용이 많았다. 소비자상담 상위 5대 품목은 인터넷서비스, 휴대폰, 스마트폰, 이동전화서비스, 콘도회원권, 헬스장·휘트니스센터 등이었으며, 피해구제 상위 5대 품목은 간편복, 신발, 세탁서비스, 회원권, 이동통신 등이었다.
둘째, 소비자기본법 시행 후 소비자문제 유형별 해결 정도, 소비자피해구제 영역별 향상 정도 및 소비자피해구제 관련법(제도)의 강화 정도는 일반적으로 전문가 집단이 낮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무자 집단이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피해 예방체계 강화, 소비자피해구제제도 선진화 제고, 소비자피해구제 효과성 제고, 소비자피해구제 전문성 강화, 소비자피해구제 접근성 향상 등 효율적 소비자피해구제 관련 과제의 중요성은 전문가 집단이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실무자 집단이 낮게 인식하고 있었다. 효율적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해 필요한 과제의 1, 2, 3순위를 종합하면, 소비자피해 예방체계 강화가 73.42%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소비자피해구제 전문성 강화가 65.8%, 소비자피해구제 접근성 향상이 50.9%, 소비자피해구제제도 선진화가 44.2%, 소비자피해구제 효과성 제고가 40.9%이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소비자피해구제 관련법의 변화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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