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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옥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문제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37 - 6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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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역량, 소비자문제경험, 소비자피해경험, 기업이 제공하는 소비여건에 대한 소비자신뢰 요인이 소비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소비생활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소비자원의 2019 소비생활지표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조사대상은 20세 이상 성인 5,107명이다. 경로모형을 AMOS 18.0으로 분석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역량 중 거래실천역량은 소비생활만족도에 직접적 정(+)의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문제 · 피해경험을 낮추고, 소비여건에 대한 소비자신뢰를 높임으로써 소비생활만족도에 간접적 정(+)의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비자문제 · 피해해결지식역량은 소비생활만족도에 직접적 부(-)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소비자문제 및 피해경험은 소비생활만족도에 직접적 부(-)의 영향을 미친다. 또한 소비자문제와 피해경험이 소비여건에 대한 소비자신뢰를 통해 소비생활만족도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되, 소비자문제는 정(+)의 영향, 소비자피해경험은 부(-)의 영향을 각각 미친다. 셋째, 소비여건에 대한 소비자신뢰는 소비생활만족도에 직접적 정(+)의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결과는, 소비생활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소비자의 정보에 기초한 물품 선택 등 구매 시 소비자책무를 다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문제 · 피해가 발생할 경우 기업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대응하도록 하는 것이 소비자의 소비생활만족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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