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경희 (군장대학교) 유수정 (원광보건대학교) 정영실 (군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3 - 45 (23page)
DOI
10.21183/kjcm.2017.09.16.3.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9∼20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영아반 교사 효능감 및 영아의 공동주의가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북 I시에 위치하고 있는 보육기관 총 29개소의 영아반 교사 87명과 영아 109명을 대상으로 영아 어휘력 측정도구(MCDI-K), 교사 효능감 평정도구(STEBI), 영아 공동주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9∼20개월 영아반 교사 효능감 중 일반적 교사 효능감은 어휘력 전체와 표현어휘에서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9∼20개월 영아의 공동주의 중 지지적 공동주의와 협응적 공동주의는 어휘력 전체와 표현어휘, 이해어휘 모두에서 정적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9∼20개월 영아반 교사 효능감 및 영아의 공동주의와 어휘력의 영향력에서는 영아의 공동주의 중 협응적 공동주의가 가장 영향력이 있었고, 그 다음으로 지지적 공동주의가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아의 어휘력 증진을 위해 영아의 협응적 공동주의와 지지적 공동주의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영아반 교사는 질 높은 상호작용을 통한 지지적, 협응적 공동주의 상황을 마련해 줄 필요성이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