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62집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7 - 19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인물사 학습을 통한 바람직한 한국사 교육 방향을 탐구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한국사 속 인물들 중 학습자가 선호하는 인물을 파악하고 분석하였다. 한국사 관련 수업을 들은 대학생 2,430명이 제출한 보고서를 연구의 바탕으로 삼았다. 2015년 2학기부터 2017년 1학기까지 한국사 관련 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에게 한국사 속 인물 중 한 명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학생이 그 역사 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그 인물의 업적을 설명한 후 그에 대한 재평가를 시도하도록 한 보고서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선호하는 한국사 인물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보고서들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시대적으로는 조선시대 인물들이 주로 선택되었다. 분야별로는 정치 분야 인물이 가장 많이 선택되었으며, 유형별로는 왕과 왕족 그리고 정치가가 가장 많이 선택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학생들이 특정 시대와 특정 분야, 특정 유형의 역사 인물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게 해준다. 또한 이러한 학생들의 선호에 TV나 영화와 같은 대중매체와 지금까지의 역사 교육의 편중성이 작용하고 있음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역사 인물 선호와 인식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학습자 선호 인물 분석
3. 한국사 교육 개선 방향의 모색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1-001346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