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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06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63 - 2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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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의 근대성을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한다. ① 한국의 근대성은 근대적 가치들 안에 전근대적 가치를 포괄하는 양상을 띤다. 한국에서 근대성의 원인을 전근대적인 문화적 조건에서 찾으려고 하는 아시아적 가치론은 과거의 문화유형에 지나치게 의존함으로써 한국에서의 전근대적 가치의 해체 및 변형 과정을 방치하고 있다. 오히려 전통으로서의 유교적 문화가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어떻게 해체되고 변형되는 지를 이해하는 것이 더 현실에 맞다. ② 한국의 근대화는 모방에서 시작한다. 근대 한국의 모방적 자아는 서구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흉내내기 함으로써 유사적 자아를 형성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방 욕망은 아직 자각적 주체를 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타자와의 통일화를 달성하지 못한다. 그 결과 한국의 모방적 근대화 과정은 서양의 것과 유사하면서도 한국적인 특징을 함유하는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를 산출한다. ③ 한국의 근대성은 모방적 근대화에서 반성적 근대화로 이행한다. 한국의 반성적 자아는 서구와 다른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맥락을 가진 자신의 모습을 반성적으로 식별하게 된다. 근대 한국의 반성적 자아는 ‘내가 누구인가?’라는 물음을 던지면서, 타자에게서 수입한 근대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와 함께 자기진정성을 찾으려고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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