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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철학회 철학연구 철학연구 제140집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85 - 40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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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철학자들은 대체로 분석-종합 구별을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분석-종합 구별의 거부라는 이러한 오늘날의 태도는 굿맨(N. Goodman)이나 화이트(M. White) 같은 철학자들의 비판도 작용했지만, 결정적으로는 콰인(W. V. O. Quine)이 그의 고전적 논문 “경험주의의 두 가지 독단”(TwoDogmas of Empiricism)에서 그런 구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결정적으로 증명했다는 믿음에서 유래한다. 콰인은 이 논문에서 논리 실증주의의 두가지 신조, 즉 분석-종합 구별에 대한 믿음과 환원주의를 독단으로 규정하고 비판하였다. 그 후 이 논문은 20세기 분석철학의 역사에서 가장 널리 읽히고, 가장 많이 인용되었으며, 가장 많이 재인쇄된 논문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콰인의 이 논문은 당시 철학계를 지배했던 논리 실증주의 운동에 커다란 타격을 입히면서 결국은 논리 실증주의 붕괴의 시발점이자 새로운 철학의 전환점으로 작용하였다. 이 논문은 콰인의 논문이 나온 지 65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분석-종합구별에 대한 그의 거부가 과연 정당화되는지를 검토하고, 통상의 가정과 달리 그의 그러한 거부가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것이다. 콰인의 논문이 당시의 철학자 대부분에게서 분석-종합 구별을 무너뜨렸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이것이 설득력 있는 합리적 논증의 힘을 통해 그렇게 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다. 필자는 먼저 콰인의 비판이 나오게 된 배경, 즉 논리 실증주의자들의 분석-종합 구별에 대한 견해를 살피는 일에서 시작할 것이다. 그런 다음 콰인의 논증을 제시하고, 그 논증의 결론에 대한 가능한 해석을 검토할 것이다. 그런 다음 어떤 해석에서도 분석-종합 구별을 거부하는 그의 논증이 정당화되지 않는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논문이 미친 지대한 영향은 첫 번째 독단에 대한 논의보다는 두 번째 독단에 대한 논의 및 그와 연관된 콰인 자신의 적극적 견해에서 비롯된다고 결론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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