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경북대학교) 이효림 (대구과학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55 - 278 (24page)
DOI
10.20437/KOAECE22-6-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주기에 따른 소진 감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집단자존감과 기관풍토가 유아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담임교사 267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stepwise)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력 6년 이상의 교사들은 5년 이하의 교사보다 집단자존감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소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경력 5년 이하의 교사집단과 6년 이상 교사집단 모두 집단자존감과 기관풍토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 집단자존감과 기관풍토는 소진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두 경력집단 모두 집단자존감과 기관풍토가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기관풍토보다 집단자존감이 소진에 대한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직 경력에 따른 맞춤형 소진 감소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1660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