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태 (계명대학교)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6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99 - 712 (14page)
DOI
10.15812/ter.60.4.202112.6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중등교사 정체성 수준을 진단하고, 교사정체성과 교사소진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밝히는 데 있다. 본 연구 대상은 대구, 경북, 경남, 대전 등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203명(38.2%), 중등학교 329명(61.8%) 등 532명이었고, Amos 21, SPSS 25.0와 SPSS Process macro 버전 4.0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t검정, F검정, 회귀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정체성 수준은 중등 교사, 사립학교 교사, 부장 교사, 비담임 교사, 고경력 교사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정체성은 교사소진에 부적 효과를 보였으며, 교사효능감이 매개되면 교사소진을 보다 더 낮출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들이 정체성을 통해 소진을 완화할 수 있는 보호요인인 교사효능감을 신장하도록 코칭과 성찰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