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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어일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11 - 120 (10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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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연구는 〈안창남 비행사〉(1946)의 발굴에 착수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주로 1949년에 제작되고 연기 된 작품을 분석하고 해방 시대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조사하는 데 있다. 동시에 역사적인 인물 인영웅으로서의 다큐멘터리 영화의 리얼리즘은 이번 작품을 통해 다시 조명될 것이다. 이러한 유형의 영화와 관련된 논쟁에서 영화가 사실인지 허구인지, 얼마나 진실이 확보되었는지에 관한 문제이다. 또한, 서사적 스타일의 의미를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 즉 담론 형성의 과정에 어떤 이데올로기적 함의가 포함되는지에 대한 운영 방법 또한 논쟁의 열쇠가 될 수 있다. 특히, 테스트는 특정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에서 생산되고 배포됩니다. 이러한 한계가 있지만, 다큐멘터리 영화라는 새로운 형태의 개념을 규정하고 그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영화의 분석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액션 영화’=‘허구’라는 개념 때문에 여전히 "허구"라고 불리는 듯한 느낌이 들지만 역사적인 사실에 충실할 수도 있다. 사실, 배우가 출연 (모방)한다는 의미에서‘허구’라고 부를 수도 있다. 확실히 그것은 현실의 이야기가 아니라는 의미에서 소설과 완전히 다르다. 또한 그러한 혼란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한 의미에서, 우리 언어로 정확하게 그 영화에 맞는 단어를 찾는 것은 어렵다. 또한, 리얼리즘은 무엇인가? 그것은 사건의 객관적인 기록으로 간주 될 수 있다. 그러나 다소 혼란스러운 점이 있다. 즉 역사적인 사건은 현장에서 촬영되어 역사적인 사건 → 재연 → 영화 과정의 과정과 같이 무대나 재연을 거쳐 영화로 옮겨졌다. 여기서 첫 번째 과정을 ‘녹음’이라고 하면 두 번째 과정은 재현된 장면을 녹음하는 것이다. 특히, 액션 영화의 경우, 재연 무대를 뺀 것과 비교할 때 덜 혼란스럽다. 결과적으로 〈Aviator Ahn Changnam〉과 같은 영화는 현재의 원고에서 다큐멘터리 영화로 정의될 것이며 역사적인 사건이나 실제 사람들을 기반으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의 특징은 〈Aviator Ahn Changnam〉이 시간부터 남은 유일한 영화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안창남 비행사〉 제작과 상영
Ⅳ. 〈안창남 비행사〉의 리얼리즘과 허구성 : 서사구조 분석 및 형식의 적용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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