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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정기 (한양대학교) 김효은 (한양대학교) 주지혁 (극동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3집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 - 31 (25page)
DOI
10.24174/jicc.2017.1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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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대학가에 차세대 이러닝의 형태로 평가되고 있는 MOOC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즉 결정요인을 파악해 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대학에서 MOOC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첫째, 비교과영역에서 전공 교육의 보조과정으로 활용하는 방법, 둘째, 플립러닝의 형태로 정규 교과 영역에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는 측면에 착안하였다. 이에 비교과 영역과 플립러닝 영역에서의 MOOC 수용의도를 규명하고, 이들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함으로써 MOOC 활성화 전략을 이끌어 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적 발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과 영역의 MOOC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태도, 인지된 행위통제, 주관적 규범, 비용인식(-)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과(플립러닝) 영역의 MOOC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인지된 행위통제, 혁신성, 교직원 만족도, 플립러닝에 대한 태도, 비용인식(-)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이상의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MOOC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적 제언을 수행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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