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23 - 33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교양체육 교과에 적용된 플립러닝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교양체육 교과 중 필라테스, 웨이트트레이닝, 배드민턴, 테니스 등의 실기 교과를 대상 교과로 활용하였다. 이 과목을 2과목 이상 수강한 학생들은 총 27명이었으며, 그 중 10명을 최종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그에 대한 결과는 크게 세 영역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첫째, 교양체육 교과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이다. 기존 플립러닝 효과의 재검증, 사전연습의 효과, 모든 학습을 통한 사회성 함양 등이 바로 그것이다. 둘째, 교양체육 교과에서 플립러닝의 한계이다. 전공교과에 비해 부족한 마음가짐, 전공교과에 비해 많은 노력과 시간 소모, 실시간 피드백의 부재 등이 한계로 대두되었다. 셋째, 기존 플립러닝 연구에서 찾아보기 힘든 결과의 발견이다. 심상훈련의 활용, 복습자료로의 활용 등은 일반적인 플립러닝 또는 교양체육 관련 연구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요소이다. 이처럼 교양체육 실기 교과에서의 플립러닝의 적용은 그 효과가 명확하게 나타났지만, 그에 대비되는 단점도 적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