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중 (전주평화중학교) 김대진 (전북대학교) 임은주 (전북대학교) 송호현 (전주평화중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5권 제1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7 - 169 (23page)
DOI
10.21812/kjsp.2018.01.25.1.14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여중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배구부에 참여하면서 나타나는 경험이 무엇이고, 그 경험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학교스포츠클럽 배구부에 참여하고 있는 여중생 6명을 선정하였으며, 참여일지와 심층면담을 통하여 수집한 자료는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하여 처리하였다. 연구 결과, 6명의 참여자는 배구부 참여 과정에서 ‘편견의 대면’(친구의 편견, 부모의 편견, 자아에 대한 편견) ‘참여유인과 참여갈등의 공존’(참여유인-성취감, 바른생활에 대한 만족감, 소속감, 부모님의 인정과 관심, 교사와의 관계 개선, 참여갈등-남자 배구부와의 갈등, 포지션 경쟁, 이해가 부족한 지도에 대한 스트레스, 무의식적 비교에 노출된 환경) ‘실존할 공간(소중한 존재, 학교생활의 활력소)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경험의 교육적 의미는 ‘노력의 앎과 끈기의 획득’, ‘이기심이 이해로’, ‘자아탄력성의 강화’ 등으로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여중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경험에 대한 이론적 실천적 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여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활성화하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1764988